본문 바로가기

의사는 나의 천직/일상 속 치아관리

스케일링 보험적용 기간이 달라졌다? [스켈링 주기 확인]

2021년 새로 적용, 변경된 사항은 아니지만 아직도 스케일링 보험적용 기간을 모르거나, 그 주기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분들은 의료보험 적용 스케일링 비용은 '무료'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만큼 말이죠^^

 

 

"스케일링 보험적용 기간 & 스켈링 주기"

 

 

스케일링 부작용이라고 오해했던 부분들과 함께 지금 확인해 볼까요?^^

 

 

 

 

 

▶ 스케일링 보험적용 되면 '공짜' 

 

 

지금은 스케일링만 하기 위해 치과를 찾는 사람들도 많지만 과거에는 특별히 아프거나 불편하지 않으면 치과를 잘 안찾았던 것 같다. 증상이 있다는 것은 이미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해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물론 시기에 따라 치아를 지킬 수 있을지, 지키지 못할지 결정될테지만 말이죠.

 

 

건강보험 적용으로 스케일링 본인부담금이 일년에 한 번 저렴해 진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가 1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진행하는 신체 건강검진과 같이 구강검진 및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적어도 1년에 1번 진행한다면 치아를 잃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 치료 및 예방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런.데

스케일링 보험적용되는 '0원' 아니었나? 본인부담금이 있는건가?

 

 

치과마다 수가가 다르기 때문에 비급여로 진행할 경우 그 차이가 존재할 테고, 특별히 아픈 곳이 없는데 번거롭게 치과를 찾아가 유쾌하지 않은 스케일링을 진행하기가 부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담은 낮추고 국민 구강 건강을 증진 시키기 위해 1년에 한 번은 급여진료로 비교적 저렴하게 진행가능한 것으로 무료는 아니더라도 저렴하게 입 속 건강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 스케일링 '부작용' 있다던데...

 

 

스케일링을 받고 나면 이가 시리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잇몸 사이에 구멍이 낳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러한 부분을 스케일링 부작용이라고 생각하고, 이 경험담이 주변 지인들에게 전해지면서 오해가 발생하게 되는거죠.

방금 말씀드렸듯이 '오해'입니다.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 치경부에 딱딱하게 굳어진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로 치아 법랑질을 깍아내거나 잇몸을 손상시켜 우려하는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받지 않는 경우, 잇솔질을 잘 해 왔다고 하더라도 제거되지 못하고 남아 있던 치태가 치석으로 변하면서 치아표면, 치아 경계부에 쌓이게 되었을 테고 그 기간이 길어질 수록 원래 있었던냥, 제 자리인냥 자리 잡아 서서히 잇몸건강을 위협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구강질환에 의해 또는 나이듦에 있어 잇몸이 조금씩 내려가게 되며 그 자리를 치석이 차지하여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이 제거되면서 확인되다 보니 평소 없었던 이시림이나 치아 사이 공간이 발생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죠.

 

 

 

 

 

우리의 치아는 건강한 잇몸이 치아의 뿌리 부터 치아 사이사이를 촘촘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충치 등의 질환도 영향을 미치겠지만 치아를 잡아주고 있는 잇몸이 건강해야 치아 수명 역시 길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잇몸이 건강을 잃으면

출혈이나 부기 등으로 증상이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게 되며, 조금씩 퇴축하여 치아의 노출되는 부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치아 사이 공간이 생긴 것처럼 보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겠죠.

 

 

이러한 상황을 무시하고 방치한다면, 잇몸은 끝내 무너지고 출혈과 부기를 떠나 다수의 치아가 흔들려 치아 수명이 크게 단축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치료방법과 예방법이 바로 '스케일링'입니다.

 

 

간단한 시술로 굳이 해야 하나 생각될 만큼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도 있지만 1년에 한 번의 진행으로 치아 건강을 넘어 수명까지 관리할 수 있다는데 번거롭게 생각하지 말고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

 

 

 

 

 

 

▶ 치과 스케일링은 누가 해줄까?

 

 

 

치과에 치과의사만 있는 것은 아니죠? 물론 치료에 있어서 담당의사의 집도는 당연하지만 치과치료는 그 안에서도 과정이 세분화되어 있죠. 예를 들면 충치제거 및 임플란트 식립은 치과의사가, 보철물 제작은 기공사, 원활한 진료를 위한 서포트를 해주는 치과위생사 등 각자의 역할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간혹 치과에서 근무하는 스텝들을 보면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의 구성으로 진료가 진행되는 곳들도 있지만

강남사과나무치과 진료 스텝은 모두 전문교육과정을 마치고 국가고시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치과위생사입니다.

 

 

보다 높은 진료이해도로 어떤 상황에서도 체계적인 진료시스템 속에서 편안하게 치료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치과에서 진행하는 시술 중 간단하지만 중요한 시술인 '스케일링' 치석제거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얼마나 중요한지, 왜 받아야 하는지 알게되고, 치과에 방문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네요^^

 

 

 

연 1회 적용되는 건강보험 스케일링은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이내에 진행 가능합니다.

 

 

 

스케일링 보험적용이 처음 진행되었던 때부터 2년 전까지는 그 기간이 매년 하반기~ 상반기(6월 1일~5월 31일) 이었기에 꾸준히 스케일링을 진행하신 분들도 적용 주기, 기간을 헷갈려 하실 수 있는데요. 변경된 기간이 기억하기 더 쉬워졌죠? 혹시 올해 받았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분들은 치과에 전화하시면 확인 가능하니 적용시기 놓치지 말고 올해도 치아, 구강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스케일링 보험적용 기간 및 비용, 주기 등 문의사항은

 

전화, 홈페이지, 카카오톡을 통해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