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사는 나의 천직/일상 속 치아관리

윗어금니임플란트 상악동거상술 까지 했어요~

윗어금니임플란트 상악동거상술 까지 했어요~



윗어금니임플란트를 수술하는 경우에는

상악동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더 신중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상악의 어금니 위에 있는 상악동을 잘못 건드려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하기 때문이죠.


상악동은 비어있는 공기주머니지만,

우리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상악동은

공기의 공명을 일으켜주는 역할.

공기의 먼지의 노폐물을 걸러내 주는 가습역할.

두개골의 무개를 줄여주는 역할.


이와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상악동거상술을 시술한 사례를 한번 봐볼까요?



위 환자는 상악의 좌측,우측의 7번 큰 어금니가 없었던 분이었어요.

이미 치아는 없는 상태였고, 발치한지는 오래되지 않아서 잇몸뼈는 많이 수축되지 않았었죠.

다른치아들은 대부분 건강해 보였지만, 가장 끝의 큰 어금니가 없는게 흠이었네요.



안쪽에서 바라보면 약간의 치석이 끼어있는 것이 보이죠?

치아관리 상태는 그리 나빠보이지 않습니다.

안쪽의 큰 어금니가 없어서 식사하실 때 좀 불편하긴 했겠네요..



상악동거상술과 뼈이식을 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의 모습입니다.

상악동거상술은 상악동을 조심스럽게 들어올려서 그 빈공간에 뼈이식을 한후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도록 하는것을 말하죠.

임플란트는 원래 있던 그 위치, 그 모양대로 정확하게 식립되어 제대로 자리잡은 모습이죠?



치아 안쪽에 있는 큰 어금니는

우리가 강한힘을 주어서 음식을 잘게 부숴먹을 때에 많이 쓰이죠.

그래서 강한힘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임플란트 두께도 잘 선택해야 하고

강한힘을 이겨낼 수 있도록 잇몸뼈도 잘 보강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이죠.



양쪽 어금니 모두 수술이 잘 진행되어서 건강한 치아가 완성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한 어금니 임플란트 옆 치아가 좀 이상하죠?

보신것처럼 문제가 있어서 이 치아도 치료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임플란트 수술 후 검진을 받으면서 이렇게 발견해서 치료를 시작했으니까 다행이네요.

검진받을 일이 없이 충치가 계속 진행되었더라면 더 큰 충치가 되어버렸을수도 있으니까요.


아무튼 이렇게 양쪽 윗어금니 임플란트는 상악동거상술과 함께 진행되어 마무리 되었습니다.

상악 어금니 임플란트를 할 경우에는 이렇게 상악동거상술을 해야할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세요.

상담받을 때에 상악동거상술 해야한다고 그러면 이제 그 이유를 알고 계시겠지만,

그래도 내 상태가 어떤지 한번 물어보고 체크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럼 건강한 치아를 위해 오늘도 구석구석 거울보며 양치질 하세요^^